전국 고속도로 개수는 민자고속도로 10개 포함 총 31개로 확인됩니다.




이중 버스전용차로를 시행하고 있는 고속도로는 단 두곳, 제1호선인 경부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인데요.




경부고속도로는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를 상시 운행중이라 별 문제가 없지만 영동고속도로의 경우 버스전용차로의 경우 매일 시행하는 것이 아니다보니 많은 운전자들이 헷갈려합니다.




헷갈림 때문에 벌금이나 벌점을 맞게 되면 상당히 당황스러울텐데요.




다가올 추석연휴도 있고해서 영동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과 더불어 벌점ᆞ벌금까지 정확히 알려드리도록 할께요.








영동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
주말ᆞ공휴일 오전 7시~21시까지
명절 전날~마지막날 7시~1시

운영시간은 사실상 경부고속도로랑 동일하구요. 다만 평일에는 버스전용차로제를 운영하지 않는다는것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버스전용차로 이용조건
9인승 이상 자동차에 6인이상 탑승할 경우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할 수 있구요.




예를들어 15인승의 승합차의 경우 탑승인원에 관계없이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할수 있습니다.



영동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는 신갈jct~여주jct까지 41.4km의 구간인데요. 곧 다가오는 주말과 연휴에 이점을 기억한다면 괜한 벌점과 벌점을 피하실수 있습니다.



버스전용차로 위반시 벌금은 승용차는 6만원. 승합차는 7만원인데요. 벌금보다 더 위험한것이 벌점입니다. 무려 30점의 벌점이 부과되는데요. 면허정지의 기준이 벌점40점이기 때문에 유의하셔야 하겠습니다.




오늘 영동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과 그 외 정보를 살펴봤는데요.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