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8년 9월 17일자로 

잘못 보낸 카톡 메세지 

전송 취소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간 카톡방을 잘못 들어가는 바람에

상사에 대한 험담을 했거나,

내 속마음을 말했거나,

남친 여친 카톡방인 줄 알고 

살가운 애정 표현을 했다가

엄청나게 당황했던 경험들 

한번씩 있을텐데요.




그런 면에서 카톡 전송 취소를 

할 수 있게 된 건 참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어떤 걸 취소할 수 있나?

1.

잘못 보낸 카톡을 취소할 수 있는 것들엔

카톡 메세지 뿐 아니라 

이모티콘이나, 이미지, 동영상 등이 있는데요.



2.

상대가 읽기 전에 카톡 메시지는 당연히 취소할수 있고,

또 상대가 이미 읽었다 하더라도 

전송 취소를 할 수 있습니다.



3.

카톡 전송 취소는 휴대폰상에서 뿐만 아니라

PC카톡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카톡 전송 취소 방법

자 그럼 이제부터 카톡 전송 취소를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살펴볼까요?




1. 내가 보낸 카톡 말풍선을 꾸욱 누릅니다.

   그러면 <삭제>버튼이 있는데요. 





2. 두가지 선택지가 있죠?

   대부분이 원하는 건 둘 중에서 

 <모든 대화상대에게서 삭제>를 하고 싶을겁니다.

   확인을 눌러주시면 삭제가 되는데요.

아주 간단하고 쉽죠?





기억해야 할 점

하지만 꼭 기억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1.

카톡을 보내고 난 후 

5분 내로 삭제가 가능해요.

5분이 지나면 <모든 대화상대에게서 삭제>

버튼 자체가 없어지구요.

<나에게서만 삭제> 버튼만 남게 됩니다.



2.

그리고 카톡 버전이 

8.0이상이어야 하는데요.

그보다 하위버전이라면  

전송 취소를 할 수 없어요.




3.

게다가 목적을 가지고 만들어진 

비밀 채팅방의 경우

카톡 메시지 취소를 할 수가 없답니다.




이 점만 기억한다면 

잘못 보낸 카톡 전송 취소 방법에 

문제가 없습니다.




보완되면 좋은 점들

하지만 이 기능이 

숙제로 남은 점이 있는데요.



1.

대다수의 사용자들은 상대방이

내가 삭제를 한 사실조차 모르게 비밀리에 

카톡 전송이 취소되길 원했을텐데요.

막상 버튼을 눌러보면 

<삭제된 메시지입니다>문구가 

자랑스럽게 자리합니다.

누가봐도 내가 뭔가를 삭제햇다는걸 

인지하게 되는거죠.




2.

또 한가지는 카톡 미리보기 기능을 

많이 이용하시는데요.

내가 취소한 메시지를 상대가 이미 

미리보기 기능을 통해서 본 경우

참 더 어색해진다는 것입니다.

본 사람은 보고도 못본 척 해야 하죠.




다음 시간에는 카톡 삭제기능이 안될때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 글이 유익했다면 

추천 많이 눌러주세요.



+ Recent posts